고혈압과 비만, 치매예방를 예방하는 저염식! 나트륨 줄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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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과 비만, 치매예방를 예방하는 저염식! 나트륨 줄이는 방법

고혈압과 비만, 치매예방를 예방하는 저염식! 나트륨 줄이는 방법
고혈압과 비만, 치매예방를 예방하는 저염식! 나트륨 줄이는 방법

????우리나라 국민의 1일 소금 섭취량이 2017년을 기준으로 3669mg이라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의 권고량인 2천mg을 훨씬 높은 수치라는 걸 알 수 있는데요.?건강식으로만 알려져 있는 한식이지만, 우리 국민들의 특성상 국이라든지 찌개, 간장, 젓갈 등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당한 양의 소금을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솔직히 싱거우면 맛이 없고 짠맛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간이 약하면 소금이나 간장을 추가해서 먹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짠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고혈압이나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뿐만 아니라 위궤양, 위염, 위암과 같은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또 최근 미국 연구진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고염식을 하면 인지기능을 떨어뜨려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시킬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소금섭취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그렇다고해서 나트륨이 무조건 나쁜것은 아닙니다. 림프액이나 혈액 등 체액의 양을 조절해줄뿐만 아니라 몸속 노폐물 배출도 돕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나트륨이 부족할 경우에는 피로, 무기력증, 식욕감퇴와 같은 증상이 나타탈 수 있기 때문에 적정 양을 섭취하는 습관을 기르는게 중요합니다.?그렇다면 일상생활 속에서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1. 제품 구입 시 나트륨 함량을 체크하라?모든 제품에는 함량을 표시해둔 영양표시성분이 적어져 있지만, 우리는 확인하지 않고 구매를 합니다. 구매 시 나트륨 함량만 확인을 하시더라도 1일 섭취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2. 최대한 싱겁게 먹도록 입맛을 바꾸자?짜고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민족이 바로 한민족이 아닐까 싶은데요.?집에서는 물론, 외식을 할때도 주문 시 싱겁게 해달라고 외쳐주세요.?3. 국과 찌개 최대한 줄이자?국이나 찌개없으면 뭔가 허전하고 입맛이 없는 분들 정말 많으시죠? 우리가 섭취하는 나트륨의 대부분은 국이나 찌개, 김치를 꼽을 수 있습니다.?끼니마다 빠지지 않았던 찬들이기 때문에 이 음식을 줄이지 않고는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기가 쉽지 않습니다.?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국이나 찌개의 국물 섭취는 자체하고 건더기 위주로 드시는게 도움이 됩니다.??4. 채소 및 과일, 우유를 먹어라.?나트륨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채소와 과일, 우유를 섭취함으로서 우리몸의 나트륨을 줄일 수 있습니다.?5. 나트륨 함량이 적은 소금이나 된장, 간장을 사용하라.?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시중에는 저 나트륨 소금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소금에 비해 염화나트륨 함량이 훨씬 낮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량을 줄일 수 있으며, 저염간장이나 된장도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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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 등록일:2020.02.20
  • 글 수집일:2020.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