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관절건강을 지키기 위한 생활수칙 6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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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관절건강을 지키기 위한 생활수칙 6가지

겨울철 관절건강을 지키기 위한 생활수칙 6가지
겨울철 관절건강을 지키기 위한 생활수칙 6가지

겨울철 관절건강을 지키기 위한 생활수칙 6가지 ?전문가들은 ”퇴행성관절염으로 관절 연골을 한번 다치면 재생이 안 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필수“라고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 관절건강을 지키기 위한 관절염 예방수칙에 대해 알아본다.?1. 적절한 실내온도를 유지해주세요.?관절과 연골이라는 부위는 온도에 민감합니다. 그래서 겨울이 되면 관절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또, 여름에도 냉방으로 실내온도가 너무 낮아지면 관절고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관절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라면 실내 온도를 26~28도 사이로 유지하고, 과도한 냉방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통증 부위가 찬바람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담요 등으로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2. 가급적이면 무리한 동작을 피하세요.?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관절에 무리가 가는 일을 하시는 분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관절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집안일을 할 때에는 쪼그려 앉아서 하는 것보다는 낮은 의자에 앉아서 하시고, 바닥을 닦을 때는 밀대를 사용하는 등 일상에서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일상생활에서부터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3. 하루 30분 이상 가벼운 운동은 관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관절건강을 위해서는 하루에 30분 이상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할 때에는 체중 부하가 적은 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보자면면 자전거 타기, 걷기, 수영 등의 운동이 관절 주위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만약, 상대적으로 근력이 약한 중년 여성의 경우 30분에서 1시간 정도 평지에서 빠르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달리기, 등산, 크로스 핏 등 고강도 운동은 무릎 등 관절에 부담을 주는 동작이 많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4. 적당한 체중유지에 신경을 써주는게 좋습니다.?아시다시피 몸이 무거워지면 관절이 받는 하중도 커지기 때문에 관절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비만은 관절염의 주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 관절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체중 1kg당 무릎 관절의 부담은 3~5kg씩 늘어나게 됩니다. 내 몸에 맞는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관절염 예방뿐만 아니라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5. 찜질은 관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찜질은 관절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무조건 찜질을 하는게 좋지않으니 잘 알고 해야하는데요. 만약 관절염이 있다면 관절염 종류에 따라 온도를 달리해야 하구요. 퇴행성관절염에는 굳은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 온찜질이 좋습니다.?반면 자가 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통증 부위에 열감을 동반하기 때문에 냉찜질이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입니다. 퇴행성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을 혼동하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손발가락, 손목, 무릎 등 말초 관절에 통증이 생기며, 피로감, 발열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비대칭적이고 저녁에 심해지는 퇴행성관절염과 달리 증상이 대칭적으로 나타나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뻣뻣함이 심합니다.?6. 술과 담배는 가급적 멀리하세요?너무나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술과 담배는 골밀도를 낮추고 연골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흡연은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연골 손실을 촉진하는 등 관절과 뼈 건강에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릴 위험이 배로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이제 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관절건강에 도움되는 작은 생활습관들 익히시고 체크하셔서 건강한 겨울 나시기를 바랍니다.

  • gndrmb
  • 라라라
  • 글 등록일:2019.11.06
  • 글 수집일:2020.09.19